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자 및 집단 간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통해 증상관리, 경감, 변화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필요한 일상생활 기술 훈련 및 문제상황에서의 대처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사고, 정서 및 행동의 장애와 인격의 문제점을 의사전달의 수단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이다.
개인 인격과 사회 체계 간의 갈등을 감소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다양한 치료법으로
환자의 정신적 고통을 덜어 주고 내재한 갈등을 집단 속에서 표현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자신감을 가짐은 물론 병식을 얻어
사회생활이나 대인 관계의 긍정적 개선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집단 상담 및 교육, 증상/약물관리 교육, 가족교육, 일상 기술 훈련, 사회기술훈련, 스트레스 관리 등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정서관리훈련
정신장애인의 정서와 사회기술 향상에 영향을 주어 그들의 질병 회복과 재활을 도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역할을 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회기별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적절하고 정화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도 이해하여 다양한 감정을 더욱 정확히 인식하도록 한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 공감할 수 있으며 올바르게 인식하여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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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O.T 및 감정단어 학습하기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얼굴표정, 감정단어를 이용한 감정인식하기 | |
3 | 나와 타인의 감정 인식하기 | |
4 | 유사한 정서들 간의 관계 이해하기 | |
5 | 얼굴 표정을 이용한 감정표현하기 | |
6 | 문을 이용한 감정표현하기 | |
7 | 자기도식 - 나를 알아보기 | |
8-10 | 상황 카드를 통해 복합적인 정서의 의미 이해하기 | |
11 | 글을 통한 감정 표현하기 | |
12 | 유사한 정서들간의 관계이해하기 | |
13 | 생각과 감정 연결하기 및 마무리 |
정신건강교육
정신 질환에 관련한 교육을 통해 자신의 정신건강을 잘 관리하여 정신질환으로부터 회복한다.
자신의 병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한다.
자신의 병의 치료법과 약물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증상의 재발 및 위기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시간 : 매 주 금요일 15:00~15:40
장소 : 4층 재활훈련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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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O.T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정신질환이란? | |
3 | 조현병에 대한 사실과 편견 | |
4 | 누가 나를 이해해줄 것인가? | |
5 |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 |
6 | 우울증과 조현병 | |
7 | 양성증상 및 음성증상 | |
8 | 올바른 약물치료 | |
9 | 약물 치료와 체중 증가 | |
10 | '회복'이란 무엇인가? | |
11 | 우리 몸에 해로운 '알코올 및 담배' | |
12-13 | '내말 좀 들어주세요 I' 다큐 시청 | |
14-15 | '존 내쉬 같은 삶…' 뷰티풀 마인드 | |
16 | 회기 별 내용 정리 |
사회기술훈련
자신과 타인을 바르게 이해하며, 단절된 대인관계를 올바르게 형성 및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자신의 문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배운 기술을 실제 대인관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입원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대인관계적인 상황에 대해 적절하고 능숙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한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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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오리엔테이션 : 목적, 내용 설명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 배우기 | |
3 | 대화 시작, 유지, 종결하기 | |
4 | 경청 및 질문하기 | |
5 | 칭찬하기와 칭찬 받아들이기 | |
6 | 사과하기 | |
7 | 고마움 표현하기 | |
8 |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 |
9 | 부당한 비난에 대처하기 | |
10 | 타협과 협상하기 | |
11 | 불쾌한 감정 표현하기 | |
12 | 정리 및 마무리 |
인간관계훈련
자신과 타인을 바르게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체험하고 강화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타인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시간 : 매 주 목요일 15:00~15:40
장소 : 4층 재활훈련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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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오리엔테이션 : 인간관계의 중요성 & 필요성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내 이름의 의미 | |
3 | 나의 자랑거리 | |
4 | 장점 교환하기 | |
5 | 공통점 찾기 | |
6 | 인터뷰 | |
7 | 내 인생의 중요한 순간 빅3 | |
8 | 누구인지 알아맞추기 | |
9 | 비언어적 대인기술 | |
10 | 언어적 대인기술 | |
11 | 들은대로 그리기 | |
12 | 나의 색깔은 | |
13 | TV는 사랑을 싣고 | |
14 | 내가 닮고 싶은 영화 속 주인공 | |
15 | 관계도 작성 |
사회인지재활프로그램
사회적 상황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이해하여 그 상황에서의 적절한 말과 행동을 쉽게 예측할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다.
상황 파악을 위한 중요 단서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정서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해석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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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오리엔테이션 : 기초생활기술 습득하기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대화하기 : 낯선 이웃을 만났을 때 인사하는 상황 | |
3 | 대화하기 : 엄마의 심부름 | |
4 | 생활기술 : 길을 잃어버렸을 때 도움을 구하는 상황 | |
5 | 생활기술 : 배달음식을 전화로 주문하는 상황 | |
6 | 주장하기 : 타인과 대화를 할 때 계속 보인만 이야기를 하는 상황 | |
7 | 주장하기 : 자신이 잘못한 것이 아닌데, 주변에서 오히려 화를 내는 상황 | |
8 | 주장하기 :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는 하는 상황 | |
9 | 부정적 감정 표현하기 : 가족과 이야기를 하다가 의견이 충돌하여 다투는 상황 | |
10 | 부정적 감정 표현하기 : 층간 소음 때문에 휴식을 취할 수 없어 항의를 하는 상황 | |
11 | 문제해결하기 : 상대방의 호의를 정중하게 거절하기 | |
12 | 문제해결하기 : 오해받는 상황 대처하기 | |
13 | 문제해결하기 : 친구와 다투었을 때 화해하기 | |
14 | 문제해결하기 : 내 행동이 다른 사람의 기분을 언짢게 했을 때 | |
15 | 전 회기 복습 및 마무리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 상황에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증상의 재발과 사회 적응에 어려움으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스트레스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회기(요일) | 주제 및 내용 | 비고(준비물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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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O.T : 스트레스의 요인 및 관리의 중요성 | 노트북, 빔, PPT자료, 활동지, 볼펜 |
2 | 비합리적인 신념과 스트레스의 연관관계 | |
3 | 스트레스에 의한 몸의 변화 및 긍정적인 해소 방법 | |
4 | 이완기법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법 | |
5 | 스트레스 해소법 : 생각 멈추기와 행동 바꾸기를 익히기 | |
6 | 스트레스 해소법 : 복식호흡 명상을 배우기 | |
7 | 지지체계를 통한 스트레스 관리 | |
8 | 긍정적인 자기 표현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관리 | |
9-10 | 다양한 해소법을 이용하여 역할극 시행 | |
11 | 전 회기 복습 및 마무리 |
신환그룹
병원에 입원한 신규 환자들 스스로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며 병원 내 궁금한 점, 불편한 점을 나눠 병원 생활에 불편한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